비바리퍼블리카에서 개발한 송금 서비스 앱에 증권을 합친 토스증권이 있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다 보면, 버벅거림이나 먹통이 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심하면 앱이 강제 종료가 되는 경우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앱 자체에서도 문제가 있으며 토스증권 자체의 서버에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증권 사에서도 렉이 일부 발생할 수는 있지만 다른 증권 사에서 렉이 없는데도 토스증권에서는 버벅거림이나 먹통, 튕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토스증권 버벅거림이 나타나는 이유와 토스증권 먹통 증상이 나타났을 때 조치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토스증권
토스는 비바리퍼블리카에서 개발한 송금 서비스 앱에 증권을 합친 것으로 여러가지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 4분기에 드디어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있으며, 현재 성장 중인 기업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토스증권 앱을 사용하다보면 심각한 버벅거림과 먹통, 튕김 증상이 출시 전부터 아직까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해외할 것 없이 버벅거림 문제로 지정가에 매수, 매도를 걸어두어도 원하는 가격 아래로 틱이 내려와도 매수 매도가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해외 주식을 할 경우는 개장 이후에는 거래량이 급증하는데, 이 때 버벅거림 때문에 매수나 매도 타이밍을 놓쳐서 손실을 보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토스증권 버벅거림
국내 주식장에서는 버벅거림이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해외 주식장에서 거래량이 급증할 경우 심각한 버벅거림이 나타나거나 앱이 강제 종료되어 버리는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앱이 강제 종료되는 원리는 RAM 메모리에서 원하는 만큼의 메모리를 제공해주지 못하게 되면, 리소스 부족으로 자체 내에서 강제로 앱을 종료해버려 RAM 메모리나 하드웨어 부품에 대미지가 가지 않게 보호를 해주면서 앱이 종료되게 됩니다.
버벅거림 이유
- 토스증권 앱에서 순간적으로 많은 높은 RAM 메모리 사용 요구
- 토스증권 앱을 계속 켜두면 발열이 발생하게 되어 스로틀링이 발생
- 토스증권 앱의 쓸모없는 애니메이션 기능 때문에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게 됨
- 토스증권 앱 자체에 애니메이션을 끌 수 없게 해두어 더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게 됨
즉, 거래량이 높은 시기에 해외 주식장에서는 토스증권 앱이 극도로 높은 RAM 메모리 사용량을 요구한다는 것으로 앱 자체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말기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는데,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같은 고사양 게임에서도 발열이 나타나지 않는 단말기임에도 불구하고 토스증권의 경우는 처리속도 향상을 켤 수 밖에 없고, 발열까지 동반해서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토스증권 버벅거림 조치방법
토스증권 자체가 고사양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거래량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며, RAM이 순간적으로 리소스를 만족시켜주지 못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앱 자체 결함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해결방법이 아닌 조치방법으로 조금 완화해 주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거래량이 급증하면, 주가가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 바뀌게 되는데 이 애니메이션 효과와 서버 때문에 거래량이 급증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버벅거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른 증권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토스증권처럼 심하게 매수매도를 놓쳐서 손실을 볼 정도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조치방법
- 스마트폰을 재시작해서 램 사용량을 초기화 시켜줍니다.
- 토스 앱을 길게 눌러 ⓘ를 누른 후 강제 중지를 눌러서 앱을 종료해줍니다.
- 저장공간을 선택 후 데이터 삭제가 아닌 캐시 삭제를 눌러줍니다.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로 이동 후 빌드번호를 계속 연타해서 개발자모드로 변경합니다.
- 설정 - 개발자 옵션으로 이동 후 4x MSSA 강제 사용, HW 오버레이 사용 안함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 창 애니메이션 배율과 Animator 길이 배율을 사용 안함으로 변경합니다.
-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처리속도로 이동 후 최대로 변경 하신 후 기능을 켜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주게 되면 애니메이션 자체를 끌 수 없게 토스증권 앱이 개발되어서 이에 대한 문제는 생길 수 밖에 없지만 하드웨어 성능을 조금 더 끌어올려서 버벅거림을 조금은 줄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앱에서 발생되는 캐시 메모리를 줄여주게 되면 스로틀링이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Ccleaner 앱을 통해 캐시를 제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Ccleaner를 사용할 때에는 메뉴 체크 항목을 잘 확인하고 진행해주셔야 하며, 체크를 잘못할 경우 사진이나 문서 등 다른 파일이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토스증권 먹통
토스증권이 버벅거림이 나타나는 것과 먹통이 되는 것과는 이유는 비슷합니다. 토스증권 앱 자체가 먹통이 되는 경우는 리소스 부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토스증권 서버 혹은 해외 서버 데이터를 불러오는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앱 문제보다는 서버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토스증권 먹통
토스증권 먹통의 경우는 별 다른 조치방법이 없고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토스증권 앱을 종료 후 기다렸다가 다시 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토스증권 먹통이나 버벅거림 문제는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발생빈도를 줄이는 방법 밖에 할 수 없고, 토스증권 자체에서 앱 개편과 서버 관리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