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관련 주식 추천 6 종목
- 주식
- 2024. 6. 27.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면서 K뷰티 관련 주식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은 천연 성분과 혁신적인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와 북미, 유럽 등지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K뷰티 주식으로는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을 제조하는 콜마비앤에이치, 화장품 원료 제조업체인 선진뷰티사이언스, 그리고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마녀공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글로벌 시장 확장을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콜마비앤에이치
콜마비앤에이치(K뷰티 대장주)는 2004년 2월에 설립되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천연물을 이용한 소재 개발을 전문으로 하여, 이를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ODM/OE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합니다. 주요 거래처로는 애터미, 이마트, 퍼플랩스헬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실적과 주가 전망
2024년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나, 원가율 및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콜마비앤에이치는 강소콜마가 중국 내 대형 고객사를 확보하면서 공장 가동 본격화로 실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 비율 (%) |
건강기능식품 | 55.4 |
화장품 | 41.7 |
치약세트 등 | 1.8 |
임대/기타 | 1.1 |
화장품 원료 | 0 |
개요 및 주요매출
콜마비앤에이치는 천연물을 기반으로 한 소재 개발에 특화된 연구개발 전문 기업으로,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을 ODM 및 OEM 방식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애터미, 이마트, 퍼플랩스헬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2. 선진뷰티사이언스
선진뷰티사이언스(K뷰티 대장주)는 1988년 6월 설립되어,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노기술, 캡슐화/복합화기술 등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비드, 자외선차단소재, 스킨케어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 장항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완공하여 FDA로부터 NAI(무결점) 등급으로 패스했습니다.
실적과 주가 전망
2024년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당기순이익은 20.32% 증가했습니다. 2023년 기준 매출액의 83% 이상이 해외 수출로 이루어졌으며, 2017년~2023년 동안 수출액이 270억원에서 560억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특히 자외선 차단 소재가 주요 주력 제품입니다
매출 구성 | 비율 (%) |
화장품 소재 | 80.7 |
계면활성제 | 19.0 |
아이레시피 | 0.2 |
ODM/OEM | 0.1 |
3. 스킨앤스킨
스킨앤스킨(K뷰티 관련주)은 2006년 6월에 설립되어 OLED 소재 및 승화정제장비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6년 화장품 OEM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스킨앤스킨과 합병하며 주요 사업을 변경했습니다. 2021년 커머스 사업을 위한 소규모 합병을 추진하여, 의류, 잡화, 화장품 등을 중국에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실적과 주가 전망
2024년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8% 증가, 당기순손실은 8.54% 감소했습니다. 화장품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증가했으나, 판관비 등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023년 말 자본잠식이 발생해 10대 1의 무상감자를 진행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했습니다.
매출 구성 | 비율 (%) |
화장품(기초) | 56.2 |
화장품 외 | 43.8 |
4. 마녀공장
마녀공장(K뷰티 수혜주)은 2012년 3월 2일에 설립된 회사로,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클렌징, 앰플, 에센스, 비건 화장품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마녀공장', '아워비건', '바닐라부티크', '노머시' 등이 있습니다.
실적과 주가 전망
2024년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6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52% 감소했습니다. 네고왕 출연으로 인한 매출이 1분기 매출을 견인하였으며, 홈쇼핑에 첫 진출하여 신규 채널이 증가했습니다. 미국과 일본시장의 글로벌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 비율 (%) |
클렌징 | 53.1 |
스킨케어 | 23.4 |
앰플&세럼 | 17.5 |
기타 | 4.9 |
기타(비중 미미) | 1.2 |
5. 에이피알
에이피알(K뷰티 관련 주식)은 2014년 10월 10일 설립되어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6개 브랜드(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등)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디큐브는 뷰티 디바이스라인 ‘AGE-R’을 론칭하여 2023년 기준 국내 및 해외에서 약 168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실적과 주가 전망
2024년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9% 증가,당기순이익은 18.71% 증가했습니다. 디바이스, 화장품 매출 증가로 원가율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홈뷰티 디바이스 침투율 상승으로 광고효율이 개선되었습니다.
매출 구성 | 비율 (%) |
뷰티(제품) | 88.7 |
기타 | 11.3 |
6. 실리콘투
실리콘투(K뷰티 주식)는 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해 전 세계 약 160여 개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합니다. 국내 유통 회사 최초로 AGV 물류로봇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 서비스 제공 플랫폼을 운영 중입니다.
실적과 주가 전망
2024년 3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44% 증가, 당기순이익은 303.61%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팬미팅 등 각종 행사를 통해 K-Culture 전반에 대한 판매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1사분기 10,000개의 SKU를 운영 중입니다.
매출 구성 | 비율 (%) |
CA (Corporate Account) | 83.83 |
풀필먼트 | 12.9 |
PA (Personal Account) | 3.2 |
기타 | 0.1 |